어린이 틱 장애 증상
[어린이 틱 장애 증상]
채널 A에서 하는 금쪽같은 내새끼 프로그램 많이들 보시죠?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든지 고민 해 봤을 법한 육아 고민을 풀어주는 육아코칭 프로그램 이죠^^ 저도 애청자 중 한명입니다. 사실 아이들이 부모가 바란대로 커주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또 그렇지도 않은 것이 육아 아니겠어요? 이 프로그램으로 육아법에 대한 도움을 많이 받는데요 지난 주 16일에는 틱 장애에 관한 사연이 나왔어요.
사실 앞주 예고편을 보며 꼭 시청하려고 기다렸던 편이였어요. 저희 아이도 눈깜빡임 틱 증상이 있었기에 더욱 더 유심히 보았는데요 사연에 나온 금쪽이는 조금 더 심한 편이였어요. 부모님께서 정말 아이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하시던데 보면서 더욱 더 안타까워 하면서 보았답니다. 사실 아이들 틱 증상은 지켜보는 부모도 힘들지만 본인이 제일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1. 틱 장애의 원인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빠르고 반복적이고 불규칙하게 근육을 움직이고 특정한 소리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틱 장애라고 합니다. 원인은 두뇌 불균형에 따른 기저핵의 문제상황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운동개시와 복잡한 운동을 조절하는 부위인 대뇌기저핵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교란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2. 틱 장애 발병 시기
어린이 틱 장애 증상의 발병 시기는 대체로 만2세에서~15세 사이에 나타나며 어린이의 96%가 만 11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임상적으로 중요한 시기로는 만7세의 초등학교 1학년과 만10세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4학년 입니다. 이 시기는 부모들이 자녀들의 틱 증상을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거나, 기존의 일과성 틱장애가 만성 틱 장애로 바뛰게됨 또는 원래 가지고 있던 단순틱이 복합틱으로 발전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그동안 다녔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와 보다 엄격해지고 까다로워진 학사일정, 그리고 기존에 다닌곳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 등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틱 증상을 일으키기 쉬운 환경입니다. 또한 초등학교 4학년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틱 증상 뿐 아니라 불안장애, 우울증, 반항 등 각종 문제가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3. 음성틱과 운동틱
어린이 틱 장애 증상은 크게 음성틱과 운동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성틱]
발성이나 소리를 반복적으로 나타내는것
동물, 새 소리같은 단어를 반복한다.
같은 음절을 반복하며 통제되지 않는 말을 한다.
나쁜 말, 욕설등을 하는 경우도 있다.
킁킁거림, 기침소리, 그르렁거림, 딸꾹질
다른 사람의 단어를 반복
자신을 학대하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
- 눈깜빡임, 얼굴찡그림
- 고개를 흔들거나 머리를 움직임
- 코찡긋거림
- 어깨나 몸을 들썩거림
- 특정한(이상한) 자세
- 눈동자를 굴리거나 눈 뒤집기
어린이 틱 장애 증상 4. 주의해야 할 점
보통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틱 장애가 보인다면 훈육을 먼저 시도합니다. 이는 어린이 틱 장애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며, 아이들보다 자제력이 강한 성인또한 스스로 통제를 못하는 정도기 때문에 압박감을 주는 훈육이 아닌 아이가 편안해 하는 분위기와 이해하는 마음으로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일과성 틱은 증상에 대해 모른 척 하시고 지켜보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시작은 음성틱과 운동틱 둘 중 하나의 증상으로 시작되지만 시간이 경과하여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고 심해질 경우에는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발현되는 뚜렛 증후군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스트레스는 틱 장애뿐 아니라 불안장애, ADHD, 강박증 등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금쪽같은 내새끼에서 나온 금쪽이 또한 뚜렛증후군,ADHD,강박증세까지 겪어 보는 저 또한 마음이 아팠는데요
오은영 박사님께서 말씀하신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보자면 - 틱의 행동은 목적이 있지 않지만 자기도 원치 않게 움직이게 되는 것으로 틱 증상을 겪는 자기 자신이 제일 힘들다는 것을 부모는 반드시 알아야 하며 주변인들의 포용력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입니다. 또한 틱 증상은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혹여 더 진행되어 금쪽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ADHD를 먼저 치료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5. 해결방안
어린이 틱 장애 증상 해결방안 첫번째
저 또한 틱 장애를 겪어본 엄마로써 가장 중요한 어린이 틱 장애 증상 해결방법은 부모님의 마음가짐, 그리고 기다려주기, 인내하며 아이의 말과 행동에 잘 귀 기울여 주기 인것 같아요. 사실 아이본인도 힘들다고 하지만 부모마음도 정말 피눈물나게 아프다는거 겪어보신 분은 아실텐데요, 누군가 아이의 행동에 지적하기라도 하면 속상한 마음 이루 말할수가 없죠.
부모님께서 먼저 아이를 편안하게 따뜻하게 바라 봐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미리 주변 지인과 아이가 다니는 기관에 연락을 먼저 드렸어요. 그리고 최대한 스트레스 주지 않으려 노력했구요. 지금은 증상이 거의 사라졌지만 한번씩 뭔가 불안하거나 환경이 급작스럽게 바뀌면 조금씩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하지만 일과성이라 저는 그냥 기다려주고 있어요.
어린이 틱 장애 증상 해결방안 두번째
아이의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아이가 좋아하는 다양한 놀이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신나게 노는 모습을 지켜보면 틱 이라는 단어는 전혀 떠오르지 않을 정도입니다. 좋아하는 놀이 활동이나 취미생활 등을 꾸준히 하게하고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해결방안 세번째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컴퓨터 게임과 TV의 시청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틱 장애와 환경적 요인에 대한 예일 의과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TV를 보고 스마트폰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생활 환경은 틱 장애를 유발하기 쉬운 환경적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아이들이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을 찾기 힘든 환경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해결방안 네번째
만약 어린이 틱 장애 증상이 점차 다른 증상으로 바뀌고 있고 학교나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틱 장애 증상이 점차 심해지고 기간이 길어진다면 만성화 될 수있기 때문에 틱장애가 지속한다면 가능한 빠른시기에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틱 장애 증상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겪어보기도 하고 TV를 보며 느끼기도 한 결과 결국 어린이 틱 장애 증상 치료의 출발은 가족들의 이해와 사랑 그리고 아이의 감정에 대한 공감인것 같아요. 너무 지나친 간섭은 하지 마시고 아이의 스트레스 요인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0) | 2020.10.25 |
---|---|
생강 효능 (0) | 2020.10.22 |
키 크는 운동 음식 총정리 (0) | 2020.10.19 |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0) | 2020.10.16 |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0) | 2020.10.16 |